120달구벌콜센터 개인정보처리방침

◎ 대구광역시 120달구벌콜센터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 ① 120달구벌콜센터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1. 콜센터 민원 상담 처리 및 분석‧관리
      2. 콜센터 2차 민원 접수 및 처리
      3. 콜센터 이용자 상담서비스 만족도 조사
  • ② 120달구벌콜센터가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정보파일의 처리목적
    순번 개인정보파일의 명칭 운영근거/처리목적 개인정보파일에 기록되는 개인정보의 항목
    1 콜센터 상담 녹취 ∘ 운영근거 :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제8조, 제9조
    ∘ 처리목적 : 민원 접수, 상담품질 관리 등
    상담원, 이용자 녹취 음성 및 내용
    2 상담이력 이름, 전화번호, E-mail, 주소, 상담내용

제2조(개인정보 처리항목과 보유기간)

  • ① 120달구벌콜센터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항목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콜센터 상담 녹취 : 3년
      2. 상담이력 : 3년

제3조(개인정보 제3자 제공)

  • 대구광역시 120달구벌콜센터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 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 ① 120달구벌콜센터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순번 위탁내용 위탁업체 위탁기간
    1 120달구벌콜센터
    AI상담시스템 유지보수
    업 체: 에이블컴㈜
    주 소: 서울 구로구 디지털로 271
    근무시간: 09:00~18:00(평일)
     ※토·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2024.1.1.~2024.12.31.
  • ② 120달구벌콜센터는 위탁 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 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 ① 정보주체는 120달구벌콜센터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120달구벌콜센터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에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120달구벌콜센터에서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③ 정보주체는 제2항 이외에,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개인정보보호 포털’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서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위원회 개인정보보호 포털→민원마당→개인정보 열람등요구(공공아이핀을 통한 실명인증 필요)
  •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⑥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

  • ① 120달구벌콜센터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전해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120달구벌콜센터는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120달구벌콜센터는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 선정하고, 120달구벌콜센터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120달구벌콜센터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 120달구벌콜센터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1. 관리적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 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조치 : 통신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8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120달구벌콜센터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1. 개인정보보호 분야별 책임자
         - 성 명 : 이 완 섭
         - 직 책 : 소통민원과장
         - 연락처 : 053-803-2920
      2. 담당자
         - 부서명 : 소통민원과
         - 담당자 : 주무관 남 희 련
         - 연락처 : 053-803-2691
         - 메 일 : heehee050@korea.kr

제9조(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등 피해구제,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118 (privacy.kisa.or.kr)
      2.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1833-6972 (kopico.go.kr)
      3.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1301 (spo.go.kr)
      4.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182 (cyberbureau.police.go.kr)
  • 「개인정보보호법」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 행정심판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중앙행정심판위원회(www.simpan.go.kr)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10조(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