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사례 급행8번 버스 배차간격 및 신설
답변일 2017-03-22
답변 평소 대구광역시 대중교통에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시내버스 이용에 다소간 불편을 드린 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급행8번 노선은 유곡사거리에서 테크노폴리스진입도로를 경유하여 대곡역까지 15분의 배차간격으로 왕복운행하는 노선입니다.
급행8번 노선은 2015년 8월 1일에 신설되어 운행하고 있으며, 테크노폴리스 진입도로를 경유하는 노선 특성상 대곡역까지 빠르게 운행되는 장점이 있어 운행지역에서의 배차간격 단축 요구 및 유가면 미운행지역과 구지면 지역에서는 운행 요구가 많아 2016년 1월21일에 노선조정 및 배차간격 단축을 시행한 바 있습니다.
노선조정으로 급행8번은 달성2차산업단지를 기점으로 유가면사무소를 경유하여 대곡역까지 왕복운행으로 변경되었으며, 운행대수는 기존 4대에서 8대로 증차하여 배차간격을 기존 21분에서 15분으로 단축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운행업체와 협의하여 출근시간대의 배차간격을 탄력적으로 조정하여 출근시간대에는 12~13분의 배차간격으로 탄력적으로 운행 중에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용 승객중 중도 하차승객이 없이 대곡역까지 운행하고 실정으로, 노선 특성으로 진아리채, 대곡역 정류소 등에서 만차가 빈번히 발생하는 것으로 현장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시의 버스운행 여건상 1,521대라는 한정된 운행대수로 운행되는 관계로 출근시간대에만 증차하여 배차간격을 단축하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시에서는 운행대수를 증차하여 배차간격을 단축하거나 대곡역에서의 막차출발시간 연장 등 다양한 방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급행8번 노선의 운행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으며, 빠른 시일내에 급행8번 노선의 운행여건이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우리시 노선안내홈페이지(businfo.daegu.go.kr)를 방문하시거나 버스운영과(전화 803-4853)로 문의하여 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