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사례 급행1번 배차시간 조정 부탁드립니다.
답변일 2017-07-17
답변 평소 대구광역시 대중교통에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시내버스 이용에 다소간 불편을 드린 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급행1번 노선은 동화사에서 다사(매곡)을 왕복운행하는 급행노선은 평일, 휴일 구분없이 13분의 배차간격으로 운행 중에 있으며, 급행5번 노선은 성서산단에서 대구대를 왕복하여 운행하는 노선으로 평일 10분, 휴일 12분의 배차간격으로 운행 중에 있습니다.(급행1번 20대, 급행5번 28대 운행 중임)

2016년 교통카드 자료를 기준으로 급행1번 노선과 급행5번 노선을 비교해 보면 대당 이용객수가 급행1번 434명, 급행5번 347명으로 급행1번 노선의 차량이 좀더 많은 것으로 집계되었으나, 일평균이용객수는 급행1번 8,681명, 급행5번 9,343명으로 급행5번 노선의 이용객수가 더 많은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특히 급행5번 노선은 현재 대구대, 경일대 등의 대학교로의 통학수요로 혼잡시간대의 혼잡도가 높아 만차로 인한 민원이 많아 건의하신 바와 같이 운행대수를 조정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입니다.

우리 시의 시내버스는 한정된 운행대수로 운영됨에 따라 급행1번 노선을 단기간에 증차를 하기는 어려운 여건임을 양해 부탁드리며, 급행노선의 이용수요, 노선의 운행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향후 운행대수 조정 등을 통해 배차간격을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급행1번 노선의 배차간격이 잘 준수되도록 운행업체에 대한 지도·감독을 보다 철저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우리시 노선안내홈페이지(businfo.daegu.go.kr)를 방문하시거나 버스운영과(전화 803-4853)로 문의하여 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