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사례 대구광역시 도서관 운영시간 연장에 관해 제안하고자 합니다.
답변일 2017-09-01
답변 평소 시정에 적극 협조해 주시고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귀하가 말씀하신 도서관 운영시간 연장은 주간에 도서관 이용을 할 수 없는 시민들께 자기 계발의 장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드린다는 점에서 매우 좋은 의견입니다.

귀하의 말씀에 따라 남양주 소재 도서관의 운영현황을 확인해 보니, 11개 도서관이 열람실은 24시까지, 문헌정보실 등 일반자료실은 22시까지, 어린이실은 18시까지 운영 중이며, 일부 도서관의 경우 어린이실을 22시까지 연장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대구시 공공도서관은 구·군별로 다소 다르기는 하지만 자료실의 경우 대개 평일 09:00~20:00, 주말 09:00~17:00 까지 운영하고 있고, 「개관 시간 연장 지원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8개 도서관(중앙·수성·안심·구수산·용학·범어·고산·달성군립)은 평일 22:00까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열람실이 별도로 있는 도서관은 평일·주말 모두 22:00까지 개방하여 이용자 만족도 증진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용자 편의 증진을 위해 귀하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나, 인력·예산·운영방법·기관 간의 협의 등 다각도의 검토가 필요한 사안이므로 즉시 시행하기 어려운 점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우선 1차적으로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인 「개관 시간 연장 지원 사업」에 더 많은 도서관이 참여·선정될 수 있도록 하여, 개관 시간 연장 서비스 확대 및 이용자 편의성 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향후 과제로 타시도 사례 벤치마킹, 예산 및 인력 수급 방법 등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이용자 중심 도서관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관련하여 더 문의하실 사항은 교육청소년정책관실(803-6675)로 연락해 주시면 성실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대구 시정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