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사례 신서동 혁신도시 상가 활성화 요청
답변일 2017-11-22
답변 평소 대구 시정에 관심을 가져 주시고 시정 발전을 위해 의견을 보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귀하가 말씀하신 혁신도시 관련하여 답변 드립니다.

대구혁신도시는 2007년 건설을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족도시로서의 모습을 갖춰가고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간 불편한 점이 많으셨을 줄 압니다.

혁신도시는 계획인구와 유동인구 등을 고려하여 상업지구 규모를 결정하였는데, 인구증가에 비해 상가건축 속도가 빨라 현재 상가공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혁신도시 내 상업지구는 일반분양한 택지로 건축 관련 법령 및 지구단위계획 등에 적합하게 건축허가 신청이 있을 경우 건축허가는 불가피한 입장임을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혁신도시 불법주차와 관련해서는 주기적인 계도와 단속을 하여 혁신도시 내 공터에 마련된 임시주차장 이용과 주차타워 가동을 유도하고, 장기적으로는 신서동 1152-2번지에 공영주차장을 건설하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우리 시에서는 혁신도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제2수목원과 청소년진로체험수련원을 혁신도시 인접지에 조성할 계획이며, 종합병원, 대형마트, 영화관 등의 대형 편의시설도 건립할 예정임을 말씀 드립니다.

특히 내년에는 뇌연구원과 한국가스공사 사이 부지(1만평 정도)에 유채꽃을 심어 혁신도시를 사람이 모이는 활기찬 곳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또한 도시철도 연장을 통해 접근성을 높이고자 1호선 하양 연장(안심~혁신도시 2주거지역~하양) 사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3호선의 혁신도시 연장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으로 이전공공기관 임직원의 가족동반이주를 적극 장려하도록 하겠다는 말씀도 드리며,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한 우리 시의 노력을 애정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기 바라고, 관련하여 더 문의하실 사항은 정책기획관실(☎803-4421)로 연락해 주시면 성실히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