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사례 국채보상공원의 고양이 급식소 승인해주시고, 공식적인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와 운영, 인도적인 TNR 시행해주세요.
답변일 2018-03-26
답변 ○ 안녕하십니까?
○ 먼저 대구 시정발전을 위한 반려동물 정책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신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귀하께서 질의하신 국채보상공원 내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에서 2년 이상 관리하신 길고양이 급식기가 분실되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 도시공원이란 도시자연경관을 보호하고 시민의 건강·휴양 및 정서생활을 향상시키는 데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설치된 곳을 말합니다. 특히, 국채보상기념공원은 도심에 위치한 아름다운 공원으로 어린이와 노약자 등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하고 있는 장소로서
    애완동물에 대하여도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 특히, 공원과 같은 공공장소에 길고양이 급식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시민공감대 형성이 있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물론 귀하께서 동물을 사랑하는 아름다운 마음으로 제안하신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 취지에는 충분히 공감하나, 많은 시민이 이용하고 있는 도심공원에 설치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음을 깊이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실제로, 길고양이 급식소 운영은 서울 강동구를 시작으로 경기도, 인천 연수구, 광주 서구 등 몇몇 자치구에서 실시하였으나 일부 구청이나 공원에서는 급식소 운영에 따른 실질적인 효과(TNR 증가로 인한 개체수 조절, 소음 감소) 미비 및
    인근 주민과의 마찰로 인해 결국 급식소를 철거하는 등 곤란을 겪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귀하의 말씀과 같이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는 길고양이 학대방지 효과뿐만 아니라 각종 주민 불편 민원 해소와 TNR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좋은 방법이긴 하나, 
    급식소 운영 시에는 급식소 적정 위치 선정 및 해당 지역 동물보호단체나 자원봉사자의 사료 무상 공급과 지속적인 관리 등의 협조가 필요하며 무엇보다 길고양이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 등 주민들의 인식 개선이 선행되어야 함에 따라, 
    급식소 설치는 지역별로 주민들의 찬반 논란이 예상되기에 사전에 충분한 주민간의 협의가 필요한 사항으로 생각됩니다.
○ 이에 우리 시에서는 길고양이 급식소 설치․운영은 향후 추이를 보아가며 구군에서 동물보호사업 추진 시 주민 합의 등을 거쳐 시행 여부를 검토하여 결정할 사항이라 판단되며, 
    지역 현안을 잘 파악하고 있는 구군에서 좀 더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검토할 수 있도록 독려하도록 하겠습니다. 
○ 동물 보호 및 복지 향상을 위해 남다른 애정과 관심을 가져주신데 대하여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