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사례 성서ic 개선요청
답변일 2018-03-28
답변 안녕하십니까?
  대구시정에 관심을 갖고, 소중한 의견를 제안해 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귀하께서   문의하신 용산롯데캐슬방향으로 접근할 수 있는 성서IC 진출램프 추가설치에 대한 의견에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도시고속도로(남대구IC~서대구IC)는 2011년 중부내륙고속도로와 분리 사용되면서 주변지역개발에 따른 교통량 증가, 본선 및 진출입 차량의 엇갈림 발생으로 인해 상습적인 교통혼잡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제안하여 주신 성서IC 진출램프 설치에는 성서IC 교통량 분산을 시킬 수 있는 좋은 방안이나 진출램프 설치 시 많은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먼저 접속부 교차로가 현재 신호교차로(4지)로 운영되어 있고, 진출램프 설치시 오거리 형태로 변경되어 신호대기를 통해 진출할 수 있으며, 신호대기시 기존 진출램프를 추가확장해야 현실적으로 주변지역 여건상 어려운 실정입니다.
  또한 도시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소음 저감을 위해 설치되어 있는 방음벽을 철거해야 하며, 그에 따른 교통소음민원이 예상됩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해 성서IC진출램프 추가설치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입니다.
  또한 성서IC의 교통혼잡을 해결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협업하여 도시고속도로의 집중되는 교통량   분산을 위해 「대구순환고속도로건설(2020년 준공)」, 「중부내륙지선 유천IC 건설(2018년  준공)」,「금호분기점 진출램프 차로 확장(2020년 준공)」을 한국도로공사 주관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 우리시에서 2016년부터 「도시고속도로 진출입부 교통혼잡개선대책 수립 용역」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정발전에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이상 성서IC 진출램프 추가설치에 대해 답변드렸으며, 기타 다른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대구광역시 도로과(☎053.803.4803)로 문의하여 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