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사례 대구시기부금
답변일 2020-04-22
답변 안녕하십니까?   
대구 시정에 관심을 가지고 협조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귀하의 ‘기부금품 사용내역 관련’ 민원사항에 답변을 드립니다. 

현재 코로나19 극복을 응원하며 각처에서 많은 분들이 기부에 참여해 주고 계시며, 대한적십자사(www.redcross.or.kr, 1588-8179), 사회복지공동모금회(https://chest.or.kr, 080-890-1212)를 통해 접수를 받고 있으며, 기부금품은 기부자가 원하는 곳에 배부함이 원칙이고 특별히 기부처를 정하지 않은 기부금품은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의료종사자, 사회취약계층 등에 우선 배부됩니다.
(※ 관련 법령: 기부금품법 제5조(국가 등 기부금품 모집·접수 제한 등) 제1항 ①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및 그 소속 기관·공무원과 국가 또는 지방자 치단체에서 출자·출연하여 설립된 법인·단체는 기부금품을 모집할 수 없다.)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 대한적십자대구지사에 접수된 기부금품은 확진자 입원 의료기관, 대구시, 구·군, 일반시민 등에 배정되어 의료진과 지원인력에 대한 지원, 시설·장비의 구매·사용 등 코로나19의 극복을 위해 집행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으로부터 배정받은 기부금품은 보건소 및 선별진료소 지원, 확진자 입원 병원의 음압장치 설치 및 운영 등 의료기관 지원, 격리자 생필품 지원 등에 집행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코로나19의 극복과 시민생활 안정을 위한 사업에 사용될 계획입니다. 대구시는 기부금의 효율적이고 신속한 집행을 위해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 대한적십자사대구지사, 대구광역시 시의원, 관련부서,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기부금조정협의회를 구성하였으며, 기부금조정협의회를 통해 최적의 기부금 활용방안을 마련하여 집행할 것입니다. 

기부금품의 집행은 모금·집행 주체인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대한적십자사대구지사 등과 협의를 통해 적절한 시기에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참고로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 대한적십자사대구지사 홈페이지에 코로나19 기부금품의 집행내역이 공개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우리 대구시는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여 코로나19의 극복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모든 시민 여러분께서는 지금까지 잘 협조해 주신 것처럼 '감염예방 국민행동수칙'과 ‘사회적 거리두기’를 꼭 준수해 주시기를 간곡히 당부 드립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검토부서]대구광역시 보건복지국 복지정책관 [담당자]황태우 [연락처]☎053-803-3961
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