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사례 대구-군위 편입에 대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어주십시오
답변일 2020-08-14
답변 안녕하십니까?  대구 시정에 관심을 가지고 협조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귀하의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 관련」 민원에 대해 답변을 드립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은 대구·경북 미래 100년의 먹거리 창출 및 재도약의 획기적 전기를 마련하는 중차대한 사안입니다. (생산유발효과 35조9,669억원 / 부가가치효과 15조3,171억원 / 일자리 창출효과 40만5,544명) 따라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 과정에서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안)은 대구시민의 대표기관인 시의회 의원들과 경북도민의 대표기관인 도의회 의원들 및 시·도 국회의원들과의 합의를 거쳐서 추진되고 있습니다.  
 ※공동합의문(시·도지사, 시·도 국회의원, 광역시·도의원)작성 / 2020.7.30. 

군위군의 편입절차는「지방자치법」에 따라 진행이 됩니다. 우선 군위군이 관할구역 변경 기본계획을 수립 후 군위군 의회 의견청취 (또는 군위군민 주민투표)를 거쳐야 하고, 그 후 대구시와 경북도에 구역변경을 건의하게 됩니다. 

대구시는 군위에서 넘어온 구역변경 건의서에 대해 시 의회 의견 청취(또는 주민투표)를 실시한 후 행정안전부에 관할구역 변경을 건의하게 됩니다. 

우리 시에서는 향후 군위군의 건의서가 접수 될 경우에 우리 지역의 미래를 위해 바람직한 방향이 무엇인지 시민들의 여론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각계각층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대구광역시 자치행정과(☏053-803-2842, 우영규 주무관)로 연락주시면 성실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건강과 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고, 지금까지도 잘 협조해 주신 것처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7대 기본생활수칙’ 준수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 드립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검토부서]대구광역시 자치행정국 자치행정과 [담당자]우영규 (☏053-803-2842)
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