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제안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대구동물원 동물들을 살려주세요.
답변일 2021-02-09
내용 너무 처참한 기사를 봤습니다.
동물들에게 먹이와 추위를 피할 곳을 제공해주세요.
동물들에게 사료를 시민들이 지원할 수 있게 창구를 열어주세요.
사람처럼 동물도 똑같이 배고픔을 느끼고 아픔과 추위를 느깝니다.
꼭 도와주세요.
대구시는 우리나라에 손꼽히는 큰 도시이니까
그것에 걸맞게 통큰 행정 부탁드립니다.

답변 1. 최근 달성군 소재 동물원에서 발생한 동물학대 사건으로 많은 걱정을 드린점 매우 송구스럽고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2. 해당 동물원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영악화로 2020. 11월부터 7개월 동안 휴원중인 곳으로 전시하던 조류 등 대부분 동물들은 안전한 다른 실내 동물원으로 이전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낙타·원숭이등은 적합한 이전 장소를 찾지 못하여 동물원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3. 먼저, 우리시는 동물 학대행위에 대하여는 관련 자료를 토대로 관할 경찰서에 수사의뢰 하였으며, 휴원 기간 중 동물 관리계획 이행여부는 현재 조사가 진행중으로 법령 위반사항이 확인될 경우 강력한 행정조치를 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4. 아울러, 동물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사육될 수 있도록 야외에서 사육중인 동물중 양·염소 등 일부 동물은 설 연휴를 전·후하여 안전한 장소로 이전 조치하고, 나머지 동물들도 빠른 시일 내 안전한 장소로 이전할 수 있도록 동물원측과 지속적으로 협의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5. 또한, 우리시에서는 2021. 2. 6(토) 시민봉사단체와 합동으로 사육장 주변 환경정비를 대대적으로 실시하였고, 동물들이 안전한 장소로 이전할때까지 동물원측에서 사료·식수 등 먹이를 적정하게 공급하는지 여부를 매일 확인하여 동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6. 마지막으로, 향후 동물전문들과 합동으로 지역 동물원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는등 동물권 보호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기타 자세한 문의는 환경정책과(803-4210,4211,4212)로 연락하여 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