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제안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대구의 야간교통수단, 심야버스
답변일 2017-07-03
내용 안녕하십니까. 현재 대구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대구시의 야간시내버스와 관련해 문의를 드리고자합니다. 저희가 대구시의 교통편과 관련해서 대구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요. 응답자의 50%이상이 대구의 야간 교통수단에 대해 만족하지 않는다고 대답했고 20%가 만족한다고 대답하였으며, 나머지 30%는 잘 모르겠다고 대답하였습니다. 또한 야간 교통수단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는 비용, 안전, 교통수단의 종류, 시간, 할증시간 등이 꼽혔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들이 심야버스가 운행된다면 해소될 것이라고 보는가라는 질문에서 84%가 그렇다고 대답했고 76%가 심야버스가 운행이 된다면 이용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대구시에 심야버스를 운행하여 주십시오. 무작정 모든 노선을 심야버스로 운행해달라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시내를 기점으로 달서구, 남구, 서구, 동구, 북구, 달성군, 수성구 등으로 이어지는 노선(518, 급행1, 3, 5, 6 등)을 위주로 운행하거나 이미 존재하는 정류장을 사용하여 새로운 노선을 만들어 몇 대만 운행해 달라는 것입니다.
1. 야간시간대에는 이용하는 사람이 적다. - ‘첫술에 배부르랴’라는 속담이 있듯이 운행 처음에는 무조건 잘 될 것이라고 기대할 수 는 없습니다. 서울의 n버스 같은 경우도 처음에는 이용자가 적었지만 홍보를 하고 편리함을 시민들이 알게 됨으로서 이용자가 두 배 이상으로 늘어났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이용자가 많을 수는 없지만 기다린다면 사용자는 분명히 늘어날 것입니다. 그래도 위험부담이 크다고 하신다면 처음에는 막차시간을 한 시간이라도 늘려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2. 대구의 버스는 광역시 중에서 유일하게 막차중간기점배차방식으로 막차가 종료시간이 되면 종점까지 가는 것이 아니라 중간지점에 손님들을 하차시키고 차고지로 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남은 손님들은 다시 택시를 타야하는 일이 생길 수 있어 비용이 두 배 이상 들게 됩니다. 따라서 다른 광역시들처럼 종점 운행방식으로 바꾸어 주십시오.
3. 동대구역·대구역·서문시장 야시장·대학가 등 특정노선만이라도 시내버스 운행 시간을 연장하거나 심야 시내버스 도입을 적극 검토해주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평소 대구시 대중교통에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시내버스 이용에 다소간 불편을 드린 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시의 시내버스 노선의 운행시간은 05:30 ~ 23:30분이며, 노선의 첫차 및 막차 운행은 노선의 기·종점을 기준으로 순차적으로 중간출발, 중간종료하는 형태로 운행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운행방식은 시내버스 기종점 막차 출발시간이 22:25분 이전에 종료됨에 따라 기종점 부근 막차 조기종료로 인한 시민불편이 발새하고 있어, 시에서는 시내 중심가, 대학가, 학원가 등 택시 비수요계충 밀지지역의 시내버스 막차 운행을 개선하기 위하여 49개 노선 90대(평일 기준)의 기종점 막차출발 운행시간을 22:25 → 22:50분으로 조정하여 25분 연장하여 출발하도록하여 운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 대구시의 시내버스 이용실태는 23:00이후 이용자는 전체 이용자의 0.2% 정도로 아주 적고 심야시간대 이용예상 수요도 적어 시내버스 운행시간 연장이나 심야버스 운행은 재정지원 증가 등으로 단시일 내에 시행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우리 시는 심야시간대 운행시간 연장 및 심야버스 도입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운행 개선방안 연구 용역’을 2017. 5월에 착수하였으며,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시내버스 운행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우리시 노선안내홈페이지(businfo.daegu.go.kr)를 방문하시거나 버스운영과(전화 803-4853)로 문의하여 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