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제안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전봇대지중화사업 시공속도가 3배 이상 빠르고, 시공비도 절반가량 절약
답변일 2019-08-05
내용 적극 건의  드립니다.

서울 하면 명동, 대구 하면 동성로 입니다.

대구의 대표 관광지  동성로 전봇대지중화사업 최우선적으로 해야 합니다.

전봇대 때문에 통행에 방해가 되어 불편 합니다.

전봇대 때문에 위를 쳐다보면 전선이 얼키고 설겨서 도시 미관이 좋지 않네요

전봇대지중화사업 최우선적으로 동성로 부터  해주시기 바랍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부산시, 도시 미관 해치는 공중선 걷어낸다


거미줄처럼 얽히고설킨 채 하늘을 뒤덮고 있는 공중선은 부산의 흔한 도시 풍경 중 하나다. 부산시가 도시 미관을 해치고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도시 공중선 정비에 본격 팔을 걷어붙였다.


22일부터 거제 현대아파트 일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과 함께

전국 첫 저비용 지중화 실시

시공 속도 3배 이상 빨라 ‘눈길’


부산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통신관로 매설용 미니트렌칭 시범사업’ 대상지로 연제구 거제동 현대아파트 일대가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해당 지역은 22일부터 오는 30일까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표 통신사업자인 엘지유플러스와 합동으로 전국 최초 저비용 신공법을 적용한 지중화 사업이 진행된다. 


도시 공중선은 도시 환경을 헤치는 요인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된 데다 안전 문제가 늘 도사리고 있다.


특히 과적 전봇대의 경우 강풍이나 태풍이 몰아치는 날씨가 되면 쓰러질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 때문에 많은 지자체가 공중선 지중화를 추진하고 있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연구용역 중인 통신관로 매설용 미니트렌칭 공법은 최소의 폭과 깊이로 도로를 굴착해 전기선과 통신선을 지하에 매설하는 공법을 말한다. 


특히 지중화 공법에 견줘 시공속도가 3배 이상 빠르고, 시공비도 절반가량에 그치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시는 이번 시범사업 이후 지중화 사업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지속적으로 신공법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시는 앞서 2017년 12월 전국 최초로 지역방송·통신사업자와 ‘부산시 공동주 사업 협정’을 체결하고, 도심지 내 난립한 공중선 정비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애초 해당 협정에는 시가 공동주를 설치하고 통신사업자는 이용료를 지불해 이용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후 사업비 절감과 정비사업 확대를 위해 지난달 28일 시와 지역방송·통신사업자 8개 사는 협정을 개정해 시가 공동주 자재를 제공하고, 통신사업자가 직접 공동주 시공에 나서는 것으로 합의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시범사업은 공익을 위해 민관이 협력하는 모범적 모델로 공중선 정비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과 도시의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방송·통신사업자와 함께 소통하며 협업을 추진해서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답변 안녕하십니까?

평소 대구 시정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리며, 대구 도시 미관 개선을 위하여 전봇대 지중화사업 추진과 전봇대 위 공중선 정비에 관해 보내주신 의견에 대해 답변 드립니다.
우리 시에서는 2006년 부터 1차 동성로 한전지중화(대우빌딩∼대구백화점∼동성5길) 총연장(760m)을 시행하여 2008년에 완료하였고, 2차 동성로 한전지중화(하나은행∼미디어아트조형물∼중앙치안센터) 총연장(580m)는 2014년 착공하여 2018년 4월 마무리 하였습니다.
귀하의 민원사항은 관할 자치단체인 중구청에서 공중케이블 정비 · 한전선로 지중화 등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선행되었을 때, 한국전력 및 통신사업자와의 사업비 분담 등의 협의 후 추진이 가능한 사업임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정부에서는 공중선 난립을 해소하기 위해 5년 마다 중장기 종합대책을 세워 공중선 정비 사업을 전기 · 통신사업자 부담으로 매년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 시에서도 매년 실태조사와 공중선 정비를 시행하고 있어 앞으로 도시 미관이 많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보행자의 안전한 보행환경 확보와 깨끗한 가로환경 조성을 위하여 옥외광고물 정비사업과 더불어 보행환경개선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사업 시행 시에 보행에 지장을 주는 전봇대는 지중화 사업을 시행하여 보행환경 개선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