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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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신교통시스템(트램)과 서대구고속철도역의 연계노선
답변일 2019-10-02
내용 2020년1월 신교통시스템 용역 발표를 앞두고 서대구고속철도역과 신교통시스템(트램)의 연계노선에 대한 민원신청입니다.

현재 시민들의 의견은 여러가지로 나뉘어져있습니다.
1. 순환선(만평~두류)에서 평리~서대구고속철도역으로 지선연결
2. 달서선(서대구~죽전) 

현재 문제는 순환선이 트램으로 연결이 어렵다면 교통체증 구역은 지하화로 하는방안도 이야기가 많은데요.

그러나 가장 홱심적인 부분은 서대구고속철도역의 접근성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향후, 대구산업선, 대구-광주선, 통합신공항선, ktx고속철도선 등

많은 노선이 서대구고속철도역과 연계가 되는데

과연 순환선의 지선?으로 가칭 달서선의 환승역으로?는 서대구고속철도역의 대개발이 어려움이 있을것 같습니다.

서구에서 30년이상을 살아온 저는 순환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는 입장이나

서대구 고속철도역의 대개발을 위해서는 

"외지인의 빠른 도심 접근성"이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즉 서대구고속철도역을 환승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아니라

서대구- 서문시장- 동성로로 연결하는 하나의 신교통트램노선을 만드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꺼라 보입니다.

관광객이나 외지인이 ktx를 타고 또는 통합신공항에서 서대구고속철도역에 도착하였을때 

또다시 "환승"이라는 교통편을 선택하기보다 정시성이 확보되어있는 신교통노선으로 "서문시장, 중앙로" 등 대수요처로 바로 직행한다면

비약적으로 편리하고 만족스러운 노선이 될것입니다. 

또한 국채보상로선을 이용한다면 항시 정체구간이 아니라 관광노선으로서의 역할도 마련할 수 있어

대구를 방문하는 외지인과 외부관광객에게 훨씬 좋은 이미지의 대구를 선보일 것이라 판단됩니다.

특히, 서문시장의 경우 외부관광객의 쇼핑의 요충지가 될 것이고, 동성로라는 대구 중심을 연결함으로서 

서대구고속철도역의 비약적인 발전이 기대될것입니다.




요약.
1. 서대구고속철도역을 지선으로 연결이 아닌 신교통노선으로 단일화한 노선으로
2. 서대구고속철도역을 국채보상로선과 연결하여 서문시장, 동성로 등 대수요처 연결
3. 대구시민의 이용편리와 외지인과 관광객에게 편리노선으로
4. 사업성 발전 및 경제성과 대구의 이미지를 한눈에 보여줄수있음.,
5. 향후 신공항과 연계되어, 해외관광객이 편리하게 이용가능
6. 국채보상로선 트램관광연결가능한 교통 체증 심한곳이 아님
답변 1. 시정발전에 많은 관심과 협조하여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서대구고속철도역 ~ 국채보상로선을 연계한 트램 설치 건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를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2.  ‘18. 7월, 변화된 도시여건을 반영한 ’순환선, 엑스코선, 3호선 혁신도시연장선‘이 포함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이 승인·고시(국토교통부) 되었으며, 건의하신 노선은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미 반영되어 있습니다.3. 현재, 우리 시는 교통사각지대 해소 등 친환경적인 대중교통수단(트램) 도입을 위해 대구 전역을 대상으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본 용역을 통해 교통수요 및 경제성 분석 등을 실시, 도입 가능노선에 대해    주민 및 관계전문가, 지방의회의 의견을 반영하여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승인권자:국토교통부) 등 사업시행을 위한 절차를 추진할 계획임을 알려드립니다.    * 사업절차 : 도시철도망구축계획(변경) 수립1) → 예비타당성조사2) → 기본계획 수립 → 사업계획 수립 → 사업시행      1)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대상 노선 : 비용편익비(B/C) 0.7이상      2) 예비타당성조사 : 비용편익비(B/C) 1.0이상, 종합평가(AHP) 0.5이상4. 기타 궁금한 사항은 철도시설과(김치수 803-6662)로 문의하여 주시면 자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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