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사례 저소득층 긴급생계지원금 못받나요?
답변일 2020-04-16
답변 안녕하십니까? 코로나19 긴급생계자금지원반입니다. 

평소 대구시정발전에 도움을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긴급생계자금사업으로 인하여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선생님의 어려운 상황을 듣고 말씀드리기 죄송스러우나, 대구광역시의회와 구군의 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아 절차를 간소화하여 최대한 빨리 시민들분들께 지원하기 위해 소득조사 대신 복지부의 건강보험료 소득판정기준을 적용하여 중위소득 100% 이하의 세대를 대상으로 긴급생계자금지원을 시행하였습니다. 

지급비대상자로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긴급복지지원수급자, 세대 내 실업급여 수급자가 있는 경우, 세대 내 정규직 공무원·교직원·공공기관 임직원이 있는 경우, 세대 내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코로나19로 14일 이상 입원 또는 격리된 분이 있는 경우는 신청이 제한됩니다. 

당초 우리시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에 대해 정부에서 특별 소비쿠폰을 지급하여 대구시 생계자금 지급대상에서 제외 하였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소비쿠폰 지급이 4인가구 중 1인만 수급대상이 되는 경우 1인 소비쿠폰만 지급하기 때문에 대구시 생계자금 지급금액과 차이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대구시는 소비쿠폰 지급시에 그 차액만큼 지급하기로 하였습니다. 

상세사항은 가까운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상담바라며, 앞으로도 대구시정에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며 선생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늘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