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제안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제목 대구시 가로수의 종류를 변경해 주세요.
답변일 2020-12-17
내용 대구시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대구는 다른 도시에 비해 녹지 조성이 잘 되어 었어 참으로 다행입니다.

그런데 가로수 중에 대형 플라타너스는 도심지에 적합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플라타너스 특성상 대형 가로수라서 도시의 미관을 해치고, 주변 상가를 많이 가리며, 매년 전지 작업에 많은 예산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향후 대구시 전체의 가로수 종류나 상황을 파악하시고, 가능하면 대형 플라타너스는 다른 나무(가능하면 느티나무)로 교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먼저 대구시 가로수에 관심을 기울여 주신데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선생님께서 건의하신 양버즘나무 가로수 수종 변경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2. 대구는 분지지형으로 타지역보다 도심열섬현상과 미세먼지에 많이 취약한 도시이며, 대구 가로수의 대표 수종인 양버즘나무는 수목의 특성상 큰 잎으로 인하여 도심의 공해저감, 산소공급, 분진흡착, 소음완화, 여름철 기온저감 등 타 수종의 가로수보다 더욱 유익한 기능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국립산림과학원 발표에 따르면 양버즘나무의 잎 1㎡는 대기 중의 열 664kcal를 흡수(하루에 15평형 에어컨 8대를 5시간 동안 가동하는 효과)합니다.

3. 가로수는 도로시설물(설치시점부터 노후가 시작되어 가치가 떨어짐)과 달리 식재 후 오랜 세월동안 생육하여야 가로수로서의 제 기능이 충분히 발휘되고 그 가치도 커지게 됩니다. 대구시의 양버즘나무는 현재 풍성한 녹음을 제공하는 등 순기능을 가진 가로수로서 타수종으로 교체하는 것은 가로수를 심는 취지에 맞지 않아 개체 보다는 제 기능을 더욱 발휘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와 보전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수형을 아름답게 하는 전정(가지치기) 작업을 통하여 주민불편사항을 해소하고 가로경관을 개선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4.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대구광역시 산림녹지과(☎803-4373)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