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사례 대구 지하철,버스 막차 시간좀 늘려주세요
답변일 2022-04-19
답변 1. 안녕하십니까. 평소 대구광역시 대중교통에 애정을 가져주신데 대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 귀하의 민원내용은 “도시철도 및 시내버스 막차 운행시간 연장(중간종료 종점운행)”에 관한 것으로 판단되며, 민원사항에 대한 검토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먼저 “열차 운행시간 연장”에 대해 간략히 답변드겠습니다.

 나. 도시철도 운행시간은 열차혼잡도, 시민의 편의성, 타교통과의 연계성, 열차가용대수, 기관사, 점검·보수인력, 전체소요비용 등 내·외부 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되었습니다.

 다. 열차가 운행되지 않는 시간대에는 열차, 터널, 선로 및 각종 시설물에 대한 점검·보수를 실시하며, 이는 열차 안전운행과 승객들의 안전수송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시간입니다.

 라. 또한, 연장운행시에는 가용열차, 기관사, 점검인력 등이 더 필요하여 전체적인 소요경비가 더 많이 발생하게 되므로 운행시간 연장시에는 점검 및 보수시간 부족에 따른 안전사고 발생 우려와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되어 운행시간 연장에 어려움이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마. 더 자세한 사항이나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대구시 철도시설과(이영길,053-803-6646)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바. 다음으로 “시내버스 운행시간 연장”에 대해 간략히 답변드리겠습니다.

 사. 우리 시의 시내버스 노선의 운행시간은 05:30 ~ 23:30분으로 노선의 첫차 및 막차 운행은 대부분의 차량이 기·종점에서 운행을 개시하고 종료하나 노선의 기·종점이 시 외곽에 위치함에 따라 일부 차량은 중간지점에서 출발하거나 중간지점에서 종료하는 형태로 운행 중에 있습니다.

 아. 이와 같은 운행방법은 첫차의 경우 기·종점에서 5시 30분에 출발하는 것과 동일하게 시내부에서도 출발하여 이른 첫차 이용이 필요한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으나 23시 30분에 모든 노선의 운행이 종료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 현재의 시내버스 운행시간을 연장하는 사항은 많은 재정투입과 함께 운수종사자의 근로시간 연장이 불가피하게 발생하게 되어 단시일에 개선하기 어려운 여건임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차. 아울러 우리 시에서는 일부 막차운행 차량이 중간지점에서 종료하는 운행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운행업체에 건의하고 있으며 보다 적극적으로 협의하여 이용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3. 부족한 답변을 드리는 점 송구하며 기타 궁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버스운영과 서영우 주무관(전화 053-803-4853)로 문의하여 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