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사례 봉사/기부 관련 문의 件
답변일 2022-07-08
답변 1)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자원봉사 및 기부와 관련하여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2) 먼저, 대구시의 자원봉사활동 안내와 관련하여 시민들의 자원봉사활동 참여를 위해 ‘1365자원봉사 포털(http://www.1365.go.kr)’이 운영 중에 있으며 ‘1365자원봉사 포털’은 대구시 여러 기관과 시설 등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분야(환경보호·문화행사·생활편의지원 등)의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3) 또한, 대구광역시 자원봉사센터와 8개 구·군의 자원봉사센터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자원봉사 활동처와 주요 사업 등을 안내하고 있습니다.(대구광역시 자원봉사센터 http://www.dgvolunteer.co.kr, ☎ 053-803-6070 / 구·군 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와 연계)
 
4) 기부와 관련하여서는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1365기부 포털’(http://www.nanumkorea.go.kr)을 통해 기부금품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를 활용하시면 교육·사회복지·의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기부금품 모집단체에 대한 정보를 수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 제5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14조에 따라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기부금품을 모집할 수 없으나 예외적으로 사용 용도와 목적을 지정하여 자발적으로 기탁하는 경우 기부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접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대구시에 기부를 희망하실 경우, 직접적인 행정목적 수행에 필요한 경우에 해당하는지 심사가 필요하므로, 별도로 연락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6) 대구시정에 관심 가져 주신 데 대하여 대단히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대구시민들이 자원봉사와 기부에 대해 쉽게 접하여 따뜻한 시민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하신 경우 대구광역시 자치행정과 (기부 관련 ☎053-803-2843 자원봉사 관련 ☎053-803-3043)로 연락주시면 상세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