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사례 대구 염색공단내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계획을 전면철회하고, 염색단지전체를 이전 요청합니다.
답변일 2022-07-25
답변 ○ 평소 시정 발전에 대한 관심과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 귀하께서 제출하신 염색산업단지 내 수소연료전지발전소 백지화 관련 민원은 일시적으로 다량 접수되고 있어, 제기하신 민원에 대한 개별 답변이 어려워 부득이 민원을 종합한 전체 내용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일괄 답변을 드리오니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염색산업단지는 그동안 지역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현재 온실가스 다량 배출시설인 열병합 발전시설과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이 밀집해 있어 도심 대기환경과 지역 발전에 저해 요인이 되기도 했습니다.

○ 이러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우리시에서는 염색산단을 대상으로 소규모 방지시설, 백연저감시설 설치 지원 등을 집중적으로 펼치며 오염물질 저감에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궁극적인 온실가스 감축과 대기질 개선을 위해서는 염색산단의 친환경 탄소중립 전환이시급한 상황입니다.

○ 이에 우리시에서는 염색산단의 탄소중립 친환경 산단 전환을 국정 과제로 반영하여 염색산단 내에 위치한 유연탄 발전설비를 수소연료와 신재생에너지 등의 친환경 연료 기반 설비로 개선하는 방안을 기술적 측면 중심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 아울러 수소뿐만 아니라 SRF(고형폐기물연료), 매립장, 소각시설 등의 자원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전환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검토 중입니다.

○ 현재 현황 분석과 기술 검토를 진행 중이며, 구체적인 전환 방안이 나와 있지는 않은 상황이므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수 있는 여건은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향후 개선 방안이 구체화되면 계획 수립 이전 단계부터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진행하겠습니다.

○ 또한, 안전성 문제와 관련해 수소 산업은 현 정부의 주요 정책으로 추진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안전성은 국가적 차원의 역량을 통해 충분히 확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안전성 문제는 이번 개선안 추진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전제이므로 우리시에서도 이를 최우선 요건으로하여 검토하겠습니다.

○ 염색산단 이전과 관련된 내용은 관련부서(섬유패션과)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 추가 문의사항은 대구시 기후대기과(053-803-5255)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귀하의 가정에 늘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