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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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대구 지하철 정기권
답변일 2020-01-20
답변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제기하신 민원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리겠습니다.도시철도에서 새로운 승차권 제도 도입을 위해서는 관련 시스템 개발 비용, 비용 대비 효과,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 및 환승 등 다양한 요소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고, 신규 수요의 창출도 있겠지만 기존 교통카드 이용고객의 정기권 전환에 따른 수입 손실이 더 커 우리 공사의 재정 적자가 더 가중될 것으로 판단되어 정기권 도입은 어렵다는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현재 정기권은 서울(1~9호선)과 부산(1~4호선)에서 사용중이고, 버스와의 환승이 되지 않는 도시철도 전용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그 이용 실적이 미미한 수준입니다. (2019년 기준)  ○ 서울 정기권 : 1개월권 사용 비율 : 2.7%   ○ 부산 정기권 : 1일권 : 0.17%, 7일권 : 0.01%, 1개월권 : 1.4%다만, 재정적자 측면이 아닌 고객의 편의 증대와 운임 할인 혜택 제공 등 사회 복지 혜택으로서 긍정적인 측면이 있으므로 다양한 사례를 지속적으로 주시하여 장기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면 대구시 철도시설과 (박대일, 053-803-6646) 으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