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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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대구버스 불편(어플 없음, 909배차 안 지킴, 요금 올랐는데 똑같음)
답변일 2017-06-02
답변 ○ 먼저 대구시 대중교통에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신데 대하여 감사 드리며, 시내버스 이용에 불편을 겪은데 대하여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제26조제1항 등의 의하면 운수사업자 및 운수종 사자는 배차시간 등 운행계획을 준수하여야 함과 아울러 안전운행 및 여 객의 편의와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 먼저 시내버스로 인하여 불편을 드린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귀하께서 제기해주신 시내버스 909번 민원은 평일 15분, 휴일 18분 정도의 간격으로 운행되는 노선으로 제기하신 민원을 해당 버스업체(한일운수)에 통보하여 배차시간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강력히 행정지도 하겠으며, 운행 기록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운수업체에 대한 행정지도 및 운전자 교육을 통해 배차시간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하여 시민들의 시내버스 이용 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만, 시내버스의 경우  지하철 및 기차와는 달리 도로정체, 신호등 걸림 등으로 인하여 도착예정 시간에 정확히 맞추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을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구시의 모바일 버스정보 제공 서비스는 모바일 전자정부 서비스 관리 지침(행정자치부예규 제25호, 2015.8.28) 제16조(서비스방식)에 의거 모바일 웹(m.businfo.go.kr)으로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제16조(서비스 방식)① 행정기관등의 장은 모바일 대민서비스를 구축·운영하고자 할 경우, "전자정부서비스 호환성 준수 지침" 제6조  에 따라 모바일 웹으로 구축하여야 한다.
모바일 앱(app) 방식의 서비스를 원하시면 네이버, 다음 등 대형포털의 지도 앱이나 개인이 만든 대구버스 관련 앱을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대형포털의 지도 앱이나, 개인 제작 대구버스 관련 앱은 대구시에서 제공하고 있는 실시간 정보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하고 있으나, 대구시의 노선변경, 정류소 신설, 이설, 정차변경 등의 변동사항이 제때 반영되지 않아 정보가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대구시의 공식서비스인 모바일 버스정보 웹사이트(m.businfo,go.kr)이용을 권장드립니다.

○ 2011년 7월 요금조정 이후 운송원가 상승 등으로 요금조정 요인이 발생하였으나 미인상으로 운송적자 급증 및 수익자 부담 필요하고, 타도시 와 비슷한 수준으로 요금을 현실화 하여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의 안정 성과 준공영제의 지속가능성 확보하고자 시내버스 요금조정을 실시하였습니다. 우리시도 교통카드 data를 활용하여 노선개편을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도 합리적인 노선조정을 위하여 교통카드 data 및 각종민원사항 을 검토하여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향후, 버스이용 불편사항이 있을시 달구벌콜센터(전화 120)나 버스운영과  (053-803-4842)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대구시정에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길 바라며,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