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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동대구역 버스중앙차선 정류장 위치 문제
답변일 2017-09-06
답변 1. 평소 대구시 교통행정 업무에 관심을 가져 주신데 깊은 감사와 함께 지난번 동대구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운영과 관련한 답변이 부족했던 부분에 대해서는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2. 선생님 제안과 같이 횡단보도 후방에 중앙버스전용차로 승강장을 설치하면 제안 내용과 같이 여러모로 장점에 대해 알고 횡단보도 후방으로 버스승강장 설치 방안에 대해 검토한 바 있습니다.
      
3. 우리 시 경우 중앙버스전용차로 전체 승강장 거리가 100m 정도로 부산과 같은 형태의 중앙버스전용차로 승강장 운영 시에는 버스 3대만 동시 정차가 가능하며, 현재 동대구역 광장을 운행하는 버스13개 노선을 고려할 때, 최대 4~5대 정도 동시에 진입하는 경우가 있어 도로 중앙에 버스가 일시 정차하는 문제가 우려되었으며,
      
4. 그리고 중앙버스전용차로 승강장 양편에 횡단보도 설치 방안은 역사 주출입로와 승강장까지 거리가 다소 멀어지고 택시/마중차량이 교통 신호에 의해 승강장으로 진입과 출입하는 불편이 있어 지금과 같은 중앙버스전용차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5. 그리고 중앙버스전용승강장 운영 사례로 알려주신 부산 하단역 버스승강장의 경우 승강장 간 거리가 횡단보도를 중심으로 각 100m 정도로 전체 승강장 거리는 200m 이상이며, 이는 버스 6대(1대×15m)가 동시 진입에도 수용(대기)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6. 선생님 지적과 같이 동대구역 광장 중앙버스전용차로가 다소 부족한 점은 있겠으나, 전문가 자문, 관련부서 협의 등 최선의 방안 강구를 위해 여러모로 검토하였다는 말씀과 장래 중앙버스전용차로 연장 또는 확대 시행 때에는 선생님 제안사항을 적극적으로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