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사례 대구 버스 진짜 바뀌어야합니다
답변일 2023-02-22
답변 ◈ 안녕하십니까?
   먼저 대구시 대중교통에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시내버스로 인해 불편을 겪은데 대하여 다시 한번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제26조 제1항 등에 의하면 운수사업자 및 운수종사자는 배차시간 등 운행계획을 준수하여야 함과 아울러 안전운행 및 여객의 편의와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 귀하께서 제보하신 내용은 버스내 안내방송시 광고 및 주의사항 과다 송출, 배차 정시성 확보를 위한 저속운행, 심야버스 신설 요청, 버스기사 교대시 신속한 교대 요청으로 판단되며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첫째, “잦은 광고 및 주의사항 방송 송출”에 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송출하고 있는 공익 안내방송은 승하차 안전 등 10개 정도(편도 1회 운행시 1~2개)로 안전사고 예방 및 노약자 등 교통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상업음성광고는 안내방송시스템 유지관리 비용 및 우리시 재정(예산)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시내버스 재정지원금 절감을 위해 불가피하게 수익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음을 널리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내방송 스피커 볼륨은 많이 이용하시는 649번 노선 전체차량을 대상으로 볼륨상태를 확인하여 조정하도록 대행업체에 요청하였습니다.

◈ 둘째, “정시에 도착하기 위해서 저속운행”에 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노선버스는 배차시간(간격)이 정해져 있어 도로가 정체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도 기본적으로 배차시간을 맞춰서 운행하여야 하나, 버스업체에 지나친 저속운행은 승객들에게 불편함을 줄수 있다는 점을 인지시키고 운수종사자 교육을 통해 승객이 불편을 느끼지 않을 적정속도로 운행하여 정시성 확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행정지도 하겠습니다. 

◈ 또한, 대구시의 시내버스 운행시간표는 기점에서의 출발시간과 종점에서의 도착시간 뿐만 아니라 노선의 운행하는 몇 개의 중간지점에 대해 운행시간표를 정해서 운행하고 있습니다. 중간지점에서의 운행시간은 앞 차와의 배차간격을 고려하여 운행업체에서 운행시간을 작성하여 대구시에 신고한 후 운행하고 있으나 시내버스는 도로 위를 운행하는 특성상 혼잡 및 지체의 영향으로 실제 운행시간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점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운행업체에 중간지점의 운행시간을 준수하여 운행하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실제 운행시간과 계획된 운행시간이 차이가 발생하는 부분은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운행시간표 조정을 통해 운행업체와 함께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 셋째, “대구 버스 심야버스 신설”에 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심야시간대의 시내버스 운행은 실제 이용수요가 적고 운수종사자 근로시간, 재정부담 등 종합적인 고려가 필요한 사항이며, 현재 시내버스 여건에서는 시행하기가 어려워 장기간으로 검토가 필요한 점 넓은 마음으로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대구시는 2023년 2월 18일부터 시내버스 막차 종점운행을 시행하여 노선에 따라 최대 00시 20까지 운행하여 종점에서 운행을 종료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심야시간대의 이용불편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 넷째, “버스기사 교대”에 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버스기사는오전기사, 오후기사로 나누어져, 기사 교대시 차량상태, 분실물 문의 및 습득물 내역, 도로상황, 운행시 발생한 특이사항 등에 대한 인수인계에 2~3분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파악되며 버스업체에 운수종사자 교대시 승객불편이 없도록 신속히 교대하고 철저한 인수인계로 안전운행에 만전을 기하도록 행정지도 하겠습니다. 

◈ 기타 궁금한 사항이나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하실 경우 버스내 안내방송은 버스운영과(서영애 주무관, 053-809 4857), 심야버스 신설은 버스운영과(서영우 주무관, 053-803-4853), 버스기사 교대는 버스운영과(윤지섭 주무관, 053-803-4842), 정시성 확보를 위한 저속운행에 관해서는 버스운영과(서영우 주무관, 053-803-4853 / 윤지섭 주무관, 053-803-4842)으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