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사례 공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게 민원을 도와드립니다.

민원사례 공개 게시물 상세보기
사례 대구시도 서울시와 인천시를 벤치마킹하여 현금없는 시내버스가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답변일 2023-05-01
답변 상담민원(371766)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하고자 합니다.

1. 안녕하십니까?
 평소 대구광역시 버스운영 및 교통발전에 관심과 애정을 가져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귀하께서 요청하신 민원에 대한 검토 결과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2. 귀하의 민원내용은 현금없는 시내버스 도입에 관한 내용으로 이해되며 이에 대한 답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리 시는, 현금 없는 버스 도입과 관련하여 교통카드의 보급으로 매년 현금 사용 비율이 낮아지고 있으며, 현금 관리·정산의 비용 발생, 거스름돈 준비와 현금함 무게 등으로 인한 운수종사자의 고충 등 현금 없는 시내버스 도입의 필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습니다.

 ○ 다만 타 도시의 현금 없는 버스에 대한 대체 수단으로 제공되는 QR코드를 이용한 모바일 교통카드 충전이나, 계좌이체와 같은 지불 방법이 노인, 어린이와 같은 교통약자에게는 여전히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이라 이들에 대한 대책 마련 등 현금 없는 버스 도입에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 이와 관련하여 우리 시는 올해 7월부터 단계적 시행 예정인 만 70세 이상 어르신 대중교통 무료화 정책에 따른 현금 사용률 추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타도시의 시행 사례를 철저히 분석하여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면밀히 검토한 후 현금 없는 버스 도입을 추진할 계획임을 알려드립니다.

3.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버스운영과 이귀형 주무관(053-803-4935)에게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뚜봇